갑작스럽지만 선장님은 몇 살인가요

한 배에 26마리의 양과 10마리의 염소가 타고 있었다. 선장의 나이는 몇인가?

중국의 한 초등학교 5학년 문제가 유명해져 BBC에서도 기사화되었다. 보다시피 주어진 정보와 전혀 상관없는 문제를 묻고 있어 황당하기까지 한데, 해당 지역인 쓰촨성 교육부에서는 이 문제는 비판적 사고 방식을 통한 문제해결력을 시험하기 위한 문제라고 답했다고 한다. 한국에서도 이런 내용들이 기사화되기도.

BBC 기사에 따르면 이 문제에 대해, 어떤 사람은 26마리의 양과 10마리의 염소의 무게는 7700kg이고 중국에서 5000kg 이상을 선적한 배를 몰기 위해선 5년 이상의 면허 경력이 필요하며 23살부터 선장 라이센스를 취득할 수 있기 때문에 최소 28세란 답을 이야기했고 다들 이에 동의하는 분위기였음. 마치 곰이 남쪽으로 1km 동쪽으로 1km 북쪽으로 1km 갔을 때 곰의 색깔을 묻는 문제처럼 사고력을 필요로 하는 문제라는 것.

하지만 잘 생각해보면 36마리의 양과 염소의 무게가 7700kg일 리가 없는데다, 이 문제가 실은 원전이 따로 있다는게 밝혀졌다. “Making Sense of Word Problems”에 의하면 이 문제는 1979년 프랑스 연구자들이 초등학교 1,2학년 학생들에게 낸 문제로, 대부분의 학생들은 두 수를 더한 36 같은 답을 내놓았고 일부만이 주어진 정보론 풀 수 없다는 결론을 내놓았다고 한다. 즉 실제로 답을 원하는 문제가 아니라 아동들이 어떻게 답을 하는지를 통해 문제의 지문를 인지하는 행동을 연구하기 위한 문제였다고. 결과적으로 문제의 답은 우리가 아는 바로 그 답, “알 수 없다”였다는 것이다. 물론 중국 초등학교에서는 다른 답안을 상정해 문제로 출제했을 가능성도 없지는 않겠다만.

위 내용이 언급된 영상.

트윗 타래를 정리. (2018/02/08)

답글 남기기

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:

WordPress.com 로고

WordPress.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. 로그아웃 /  변경 )

Google photo

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. 로그아웃 /  변경 )

Twitter 사진

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. 로그아웃 /  변경 )

Facebook 사진

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. 로그아웃 /  변경 )

%s에 연결하는 중