조합적으로 증명하는 삼각함수식

\displaystyle 1+\tan^2 x = \sec^2 x

탄젠트와 시컨트의 정의만 알면 바로 증명되는 항등식인데 이것을 조합적으로 보일 수 있다. 그를 위해선 몇 가지 해석적인 작업이 조금 필요함.

일전에 “\pi<2\phi의 조합적 증명“에서 소개했던 교대순열이란게 있다. 교대순열은 w(1)>w(2)<w(3)>w(4)<\cdots를 만족시키는 순열. 부등호가 < > < > … 으로 정의되는 경우도 있으며 위 글 역시 그러한데, 여기서는 > < > < …으로 정의하고, < > < > … 인 순열은 역교대순열이라 부르도록 함. 애초에 교대순열에서 w(i)n+1-w(i)로 대응시키면 역교대순열이 나오고 반대로 역교대순열도 교대순열로 대응되는 일대일대응이 되기 때문에 그 개수는 같다. 그를 E_n으로 두도록 한다.

그러면 길이가 n+1인 교대순열 혹은 역교대순열인 순열의 개수는 2E_{n+1}인데, 이 순열에 등장하는 n+1의 오른쪽 부분은 반드시 n+1 > < > < …꼴이 되므로 교대순열이 되고, 왼쪽 부분은 순서를 뒤집으면 역시 교대순열이 된다. 따라서 이로부터 2E_{n+1}=\sum_{k=0}^n \binom{n}{k} E_k E_{n-k}를 얻는다. (편의상 E_0=E_1=1로 둔다) 이 E_n의 지수생성함수 F(x) = \sum_{n \geq 0} E_n \frac{x^n}{n!}은 위 식에 의해

\displaystyle 2F^{\prime}(x) = \sum_{n \geq 0} 2E_{n+1} \frac{x^n}{n!} = \sum_{n \geq k \geq 0} \binom{n}{k} E_k E_{n-k} \frac{x^n}{n!} = F^2 (x)+1

을 얻는다. 즉 F는 일차미분방정식 2F^{\prime}=F^2+1을 만족시키며 초기조건은 F(0)=1로 주어지는 것인데, 그러한 함수는 유일하게 존재한다. 마침 F(x)=\sec (x)+\tan (x)가 위 미분방정식의 해가 되기 때문에 E_n의 지수생성함수는 \sec (x)+\tan (x)가 된다. 시컨트는 우함수, 탄젠트는 기함수이므로 이를 통해

\displaystyle \sum_{n \geq 0} E_{2n} \frac{x^{2n}}{(2n)!} = \sec x, \sum_{n \geq 0} E_{2n+1} \frac{x^{2n+1}}{(2n+1)!} = \tan x

을 얻는다.

즉 위 결과로부터 시컨트와 탄젠트의 테일러 전개 계수를 조합적으로 해석할 수 있게 되고, 이를 통해 삼각함수 자체나 그들 사이의 관계식을 조합적으로 바라보는 관점을 얻게 된다. 이를 조합적 삼각함수(combinatorial trigonometry)라고 부른다. 이 시컨트와 탄젠트의 계수들을 이용하면 1+\tan^2 x = \sec^2 x의 양변의 x^{2n}의 계수를 비교할 수 있게 된다. (어차피 둘 다 우함수이므로 이 짝수차수 항들만 보면 된다) 좌변과 우변은 각각 \binom{2n}{1}E_{2n-1}E_1 + \binom{2n}{3}E_{2n-3}E_3 + \cdots+\binom{2n}{2n-1}E_1 E_{2n-1}\binom{2n}{0} E_{2n}E_0 + \binom{2n}{2}E_{2n-2}E_2 + \cdots + \binom{2n}{2n}E_0 E_{2n}이 된다.

길이가 2n+1인 교대순열에서 2n+1의 왼쪽과 오른쪽엔 짝수개의 수가 있어야 하므로 앞에서 E_n의 점화식을 얻을 때와 비슷한 논리에 의해 우변은 길이 2n+1인 교대순열 개수가 되고, 마찬가지로 좌변은 길이 2n+1인 역교대순열 개수가 되어 둘이 같아져 증명이 끝난다.

이렇게 삼각함수들의 테일러 전개한 계수들에서 팩토리얼이 등장하기 때문에 그 계수의 비교에서 조합적 해석이 들어갈 여지가 충분히 많이 있다. 단적인 예로, 위 식과 동치인 \cos^2 x+\sin^2 x도 계수를 비교하면 이항정리 (1-1)^n = 1_{n=0}임을 묻는 문제가 된다.

또한 T_n (\cos x) = \cos (nx)가 되는 다항식 T_n을 체비셰프 다항식이라 부르는데, 이 다항식은 T_n = 2xT_{n-1}-T_{n-2}란 점화식을 만족시킨다. 이 다항식은 n개의 칸이 주어져있고 맨 첫칸에는 x, 나머지 칸엔 각각 2x란 가중치가 주어져있으며 2개의 칸을 붙여 만든 도미노에는 -1이란 가중치가 붙을 때, 1개의 칸 혹은 도미노들로 n개의 칸을 채우는 모든 경우들에 대한 가중치의 곱들의 합으로도 볼 수 있게 된다.

이렇게 정의된 T_nT_n(\cos x)=\cos(nx)가 된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 역시 가능하다. 이는 [1]이나 그 저자 중 한 명인 Arthur Benjamin의 슬라이드를 참조.

트윗 타래를 정리. (2016/08/27)

References

[1] A. T. Benjamin, L. Ericksen, P. Jayawant and M. Shattuck, “Combinatorial Trigonometry with Chebyshev Polynomials” Journal of Statistical Planning and Inference, Vol. 140, Issue 8, August 2010, Pages 2157-2160. DOI: 10.1016/j.jspi.2010.01:011

답글 남기기

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:

WordPress.com 로고

WordPress.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. 로그아웃 /  변경 )

Google photo

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. 로그아웃 /  변경 )

Twitter 사진

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. 로그아웃 /  변경 )

Facebook 사진

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. 로그아웃 /  변경 )

%s에 연결하는 중